주요수상실적

박부견(전자) 교수, ‘시간 지연 시스템’ 논문, 5년간 최다인용 논문 ‘1위’

2015-06-29165

박부견(전자) 교수, 오토메티카 저널서 2011년 발표논문

 
여러 전자 기기가 유무선으로 연결된 시스템에서는 전송속도의 제약 때문에 ‘시간 지연’이 생기기 마련이다. 이렇게 시스템에 시간 지연이 일어나게 되면 시스템이 불안정해지거나, 성능이 저하되는 주요요소로 판단된다.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연구팀이 이런 시간지연에 대해 발표한 2011년 논문이 이 분야 유력지에서 지난 5년간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으로 선정됐다.
 
POSTECH(포항공과대학교)은 이 대학 전자전기공학과 박부견 교수의 논문이 지난 2011년 제어분야 세계적 권위지 ‘오토메티카(Autometica)’의 논문 가운데 ‘최근 5년간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 1위로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이 논문은 논문 인용 데이터베이스인 스코퍼스(Scopus) 기준으로 398회 인용됐으며, 2위에 오른 논문이 발표시기가 1년 앞섰으나 인용횟수가 316회에 그친 것으로 볼 때 학계의 관심이 더욱 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간지연 시스템의 안정성 여부는 특히 제어 분야에서 중요한 문제로, 특히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시간 지연을 가지고 있는 시스템은, 안정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조건을 구할 때 필요한 역 볼록 조합의 최소값을 구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근사값을 최소값으로 판단했던 기존 연구와 달리 박 교수는 더욱 정확한 안정성 여부 판단을 위해 ‘역볼록조합의 최소값 정리’를 만들었다. 이 정리를 이용하면, 근사값이 아닌 역볼록조합의 최소값을 구할 수 있어, 더욱 그 안정성 여부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오토메티카지는 매월 최근 5년 기준으로 이 저널에 게재된 논문의 인용횟수를 집계, 순위를 발표하고 있으며, 이번 순위의 대상은 2010년 1월 이후 발표된 논문들이다.

한편, 오토메티카지는 IEEE TAC(Transactions on Automatic Control)지와 함께 이 분야 권위지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