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총장 메시지] 비대면·온라인 강의 기간 1학기 전체 연장 안내

2020-04-17 2,492

사랑하는 포스텍 구성원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총장 김무환입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강이 이뤄진 것도 어느덧 한 학기의 절반에 다가가려고 합니다. 갑작스러운 상황에서 여러 번거로움과 불편에도 불구하고, 대학 방침을 이해하고 이 과정을 같이 극복하고자 노력해주시는 구성원 여러분께 먼저 감사드립니다.

지난 3월 이후 대학과 유관기관에서 확진자가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대학은 외부인 출입을 통제하고 매주 건물 소독을 시행하는 등 학생 여러분 모두가 캠퍼스에 다시 모일 수 있는 날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코로나19 전국적 확산 상황은 아직 안심할 수 없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대학 역시 모든 구성원이 건강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완전하게 확신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예고했던 대면 강의 허용을 2주 앞둔 시점에서, 저는 구성원 여러분께 비대면 강의를 1학기 전체로 연장한다는 대학의 결정사항을 아쉬움과 함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들도 잘 알고 계시다시피, 우리 대학은 구성원 대부분이 캠퍼스 내에서 생활하고 있어 만약 한 명이라도 확진자가 나오면 대학 내 감염이 전체로 확산될 우려가 큽니다. 그렇기에 대학에서는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그와 동시에 우리 대학이 학생들의 직접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중시하는 대학인 점을 고려하여 실험과 실습을 위한 대면 강의 개시 시점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었습니다.

질병관리본부는 해외 유입으로 인한 감염자가 여전히 발생하고 있고, 지역사회에서 아직 파악되지 않은 감염자들이 있어 언제든 급증할 위험이 있다고 분석하고,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을 계속 연장하고 있습니다. 방역 당국의 이러한 분석은 대학의 관점에서는 모두의 안전에 있어 큰 우려 사항으로 판단할 수밖에 없으며, 다소의 어려움을 감수하고서라도 비대면 강의를 연장하는 방안을 채택하였습니다.

6월 22일부터 26일까지 예정된 기말고사에 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1학년은 실험 수업 참여를 위해 집중보강기간에 전원이 대학에 오는 점을 감안하여 대면 기말고사를 실시합니다. 1학년 학생들은 6월 15일부터 대학에서 생활하게 되며 6월 13일부터 생활관에 입사할 수 있습니다. 대면 시험은 학생 간 2m 이상의 거리를 확보하고 시험장의 방역을 철저하게 실시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할 예정입니다.

2~4학년은 이와 달리 비대면으로 기말고사를 시행합니다. 다만, 집중보강기간에 실험·실습수업을 받는 학생은 기말고사를 마친 이후(6월 20일)에 생활관에 입사할 수 있습니다.

지난 3월 말 모두에게 공지한 바와 같이 실험·실습 과목을 위해 기말고사 이후인 6월 29일부터 7월 24일까지 4주간 마련키로 한 집중보강기간은 비대면 강의 연장과 관계없이 시행할 계획입니다. 그러나, 확산 상황으로 인하여 정상적 운영이 어려워지면 다시 안내하겠지만, 졸업예정자들의 경우 특별 교과를 개설해 졸업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의 학사 변경사항은 다음 주 중 교무처에서 교내회보를 통해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새 학기 수업을 열심히 준비하셨을 교수님들부터, 새로운 대학 생활을 고대했을 20학번 신입생들, 졸업을 앞두고 불안감이 앞설 졸업예정자, 그리고 갑작스러운 온라인 수업에 아쉬움이 있을 재학생들까지 지금의 상황이 답답하고 불만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의도치 않은 상황으로 인하여 정상적으로 학사일정이 진행되지 못하는 점, 안타까운 마음이 더욱 큽니다.

이러한 비상상황에서 대학도 교수권과 학습권의 보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메시지에서 여러분께 여러 번 강조한 바와 같이 대학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구성원 모두의 안전입니다. 이는 교육과 연구에 대한 열의로 포스텍을 선택한 교수님과 학생, 우리 대학에 대한 기대를 안고 자녀분들을 맡겨주신 학부모님, 대학을 위해 헌신해주시는 직원 선생님과 가족 여러분에 대한 중요한 책무입니다.

포스테키안이 가진 “함께의 힘”은 무엇보다 강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상황도 우리 모두 함께 협력해간다면 충분히 극복해 나갈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코로나19의 종식과 사회의 안정을 기원하면서, 우리 포스테키안 모두가 빠른 시일 내에 캠퍼스에서 건강한 모습으로 모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포스텍 가족 여러분의 건강과 안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4월 17일
총장 김 무 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