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보도자료] 유기트랜지스터의 구동안정성 증가로 유연전자소자 실용화 앞당겨

2014-03-19735

 

POSTECH 조길원 교수팀, 세계적 학술지 표지논문으로 발표

POSTECH 조길원 교수팀, 세계적 학술지 표지논문으로 발표

 

포스텍 화학공학과 조길원교수, 최현호박사, 숭실대 김도환 교수, 건국대 이위형 교수 공동연구팀은 차세대 디스플레이의 핵심기술인 유기트랜지스터의 특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전압안정성에 관한 연구결과를 정리하고 획기적인 개선 방향을 제시하여 유기트랜지스터의 실용화를 앞당기는데 기여하였다.

연구성과는 재료과학분야 세계적 학술지인어드밴스드 머터리얼스 (Advanced Materials)’ 최신호 (3 19일자) 표지논문으로 선정되어 학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미세구조 제어에 의한 유기트랜지스터 (Organic Transistors) 전압안정성 확보라는 제목으로 소개된 논문은 유기트랜지스터의 전압안정성을 높이기 위하여 소자를 이루는 박막 계면 미세구조의 제어에 대해서 심도있게 분석하고 나아가 최적의 미세구조를 제안하였다.

특히, 트랜지스터 소자는 구동하는 동안 얼마만큼 초기 전기신호가 유지되는지가 중요하고 이는 실용화 여부를 가늠하는 핵심기술인데, 논문은 이러한 전압안정성을 유지할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조길원 교수는이번에 제안된 기술을 이용하면 유기기반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실용화를 한층 앞당길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논문은 어드밴스드 머터리얼스지가 저널 발간 25주년을 기념하여 유기트랜지스터 연구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조길원 교수팀에리뷰 논문 (Review Paper)’ 요청하여 이의 일환으로 발표한 것이다. 리뷰논문은 해당분야의 세계 최고 수준의 전문가가 동안의 연구성과 결과 등을 총망라하고 이를 바탕으로 분야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는 논문이다.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 글로벌프론티어 사업인나노기반 소프트 일렉트로닉스 연구단 지원으로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