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보도자료]POSTECH, 우리은행 후원으로 에티오피아 자원봉사 실시

2013-01-091,347

POSTECH-우리은행, “우리 함께 미래를 나눕시다”
POSTECH, 우리은행 후원으로 에티오피아 자원봉사 실시

 

미래 과학기술계 리더의 필수적인 자질인 ‘인류애’,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지식을 개발도상국의 발전에 활용하기 위해 첫 발을 내딛는다.
 

POSTECH은 우리은행의 후원으로 ‘우리 미래 나눔(We share the future)’ 프로젝트를 시동, 오는 12일부터 2월 2일까지 아프리카 에티오피아 아다마지역에서 3주간 봉사활동을 실시한다.
 

이 프로그램은 해외 개발도상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전기설비와 교육, 시설 설치 등의 봉사활동을 참가자들의 적성과 특기에 맞춰 실시하도록 함으로써, 수혜지역에는 도움을, 참가자들에게는 사회에 나가 봉사정신과 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배움의 기회를 부여하는 프로그램이다.
 

POSTECH은 처음 실시하는 활동임을 감안, 참가자들의 안전을 고려함은 물론 수혜지역에 보다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활동을 실시하기 위해 이 지역에 현지사무소를 두고 있는 사단법인 코피온의 도움을 받아 봉사활동을 수행한다.
 

POSTECH 학생들이 파견될 아다마지역의 데베소 마을은 전기가 거의 공급되지 않고 있으며, 대부분의 가정이 움막집에서 생활하고 있을 정도로 주거환경이 열악한 지역이다.
 

참가자들은 데베소마을과 베라학교(Vera School)에서 물리, 화학 등 과학 과목이나 미술, 태권도를 가르치는 교육봉사를 실시하는 것은 물론 마을의 각 가정에 화덕을 설치하거나 농구장, 화장실 등의 설비를 짓게 된다.
 

특히 전기 공급을 위해 바람이 많은 파견 지역의 특성을 살려 풍력발전기를 설치할 예정이어서 눈길을 모은다.
 

또, 파견지역인 아다마 지역은 POSTECH이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의 지원으로 아다마공대에 신소재공학과를 설치할 예정이어서 더욱 인연이 각별한 곳으로, 학생들은 아다마공대 학생들과의 교류활동을 통해 한국 문화를 알리는 한편 에티오피아 문화를 배우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신재생에너지 관련 분야를 전공해 마을 초등학교에 전기를 보급할 수 있는 풍력발전기 설치를 도울 예정이라는 신소재공학과 4학년 김재원 군은 “평소 많은 것을 배우고 혜택을 받아왔지만 배운 지식을 어떻게 쓸지, 또 내가 받은 혜택들을 사회에 어떻게 환원해야할지 알 수가 없었다”며 “지금까지 전공수업을 통해 배운 다양한 지식들을 응용해 인류사회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를 이번 기회를 통해 배우고 싶다”고 참여 동기를 밝혔다.
 

한성호 입학학생처장은 “이번에 처음으로 실시하는 해외 자원봉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이 배운 것을 바탕으로 국가와 인류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글로벌 과학기술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했다”며 “해외 자원봉사는 앞으로 방학뿐만 아니라 연 중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POSTECH은 해외봉사를 떠나기에 앞서 10일 오후 1시 이 대학 포스코국제관 1층 대회의실에서 김용민 POSTECH 총장, 이순우 우리은행장, 이배용 코피온 총재 등 내외빈과 봉사단 29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 미래 나눔 포스텍 해외봉사단 1기 발대식’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