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2015 을미년 김용민 총장 신년사

2014-12-24524
일출
2015년 乙未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연말연시 휴가기간에 가족, 친지, 친구들과 즐겁게 보내고 재충전 하며 유익한 시간 보내셨기를 바랍니다. 2015년은 모든 포스텍 구성원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넘치고, 여러분 모두 큰 성취를 이루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를 되돌아보면 국내외적으로 세월호 침몰이나 에볼라 전염병, 경제 침체 등으로 안타깝고 힘든 한 해였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여러 도전과 고난에 직면하면서도 포스테키안들은 역경을 극복하고 많은 수상과 업적, 성취를 거두며 개인, 학과, 대학의 명예를 드높였습니다. 이러한 업적을 거둔데 대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포스텍을 위해 애써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고, 앞으로 우리에게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지고, 또 더 좋은 업적들이 나오리라 기대합니다.
포스텍은 2014년에 여러분 개개인 및 공동의 노력으로 이룬 성과 덕분으로 World-leading 대학으로의 도약을 향해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서고 입지를 다질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APGC-Lab과 벤처기업들, 포항창조경제혁신센터 등이 잇달아 문을 열어 포스텍의 기업가정신, 기술사업화, 창업 활동의 확산과 성장을 촉진하며, 지역사회, 산업계와 긴밀히 협력하며 동반 발전하는 모델이 자리잡아 가는 확고한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새해에도 우리는 새로운 도전, 계속되는 어려움과 불확실성을 마주해야 되겠지만, 좋은 기회와 가능성 또한 우리에게 주어질 것입니다. 우리는 더욱 효과적이고 지속적으로 괄목할 진전이 이루어지고 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중요하고 꼭 필요한 일들과 사업의 실행과 목표달성에 명확히 초점을 맞추고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겠습니다. 수월성을 추구하는 대학문화의 기반을 견고히 하면서, 학생들이 자기 분야에서 미래 리더로 성장해 나가도록 열심히 준비시키며, 향후 5~10년 후 학과들의 제2 도약을 위해 심사숙고하여 훌륭한 학과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수행해나가기 위해 우리 다 함께 결의를 새롭게 다지도록 해야겠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우리 학생들과 개개인, 학과, 그리고 더 나아가 포스텍의 궁극적 성공을 위해 우리 모두가 지혜와 통찰력을 모아 협력하고, 실행하며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이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우리들의 용기와 도전정신이 필요합니다. 저는 역경에 의연하면서 꾸준히 인내심을 갖고 대처하며, 오히려 성장하고 성숙해지며 수월성을 성취할 수 있는 기회로 바꾸어 가는 포스텍 모든 구성원들에게 무한한 신뢰를 보냅니다.
불가능해 보이는 것들을 도전하며, 가능으로 바꾸어 나가는 용기와 신념은 여러분 개개인의 높은 목표 달성에 한층 더 가까이 다가서게 해줄 뿐 아니라, 포스텍과 국가, 인류의 더 밝은 미래를 함께 열어나가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우리 학생들과 포스텍의 성공을 위한 그동안의 구성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2015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포항공과대학교 총장 김 용 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