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테키안

2017 겨울호 / 학과 탐방 Ⅰ / 미래 산업 환경 조성을 위한 산업경영공학과

2018-01-179

학과 탐방 Ⅰ / 미래 산업 환경 조성을 위한 산업경영공학과

산업공학은 언제부터 생겨났을까요? 18세기 이전의 영국으로 돌아가 보면, 당시에는 가내수공업 형태로 옷을 만들었기 때문에 하루 종일 작업해도 한 벌도 만들지 못하는 생산력을 갖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18세기 후반 산업혁명을 거쳐 기계공업 형태로 발전하면서 하루 생산량 또한 크게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이 때 거래되는 재화와 용역의 양이 한 사람의 머리만으로는 관리할 수 없을 정도가 되면서 산업공학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157-09-1

산업경영공학은 최고의 제품, 서비스, 정보를 최적화된 시스템을 통해 최대한 인간에게 적합하게 제공하고자 하는 학문입니다. 기존의 산업공학 영역에 경영학의 내용을 접목시킴으로써 공학적 기술과 경영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산업공학이 산업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든 분야라고 한다면 산업경영공학은 산업시스템뿐만 아니라 경영전략 및 회계, 인사 등의 경영 환경 전반에 걸친 문제를 공학적으로 해결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1. <학부과정> 산업공학에서 경영공학까지!
포스텍 산업경영공학과에서는 크게 산업공학 분야와 경영공학 분야를 중점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산업공학 분야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가전제품, 자동차 등을 생산하는 제조공정의 분석과 설계를 통해 생산시스템 전체의 효율적 통제와 개별 공정의 개선을 강구하는 ‘생산시스템공학’, △사용자의 편의와 안전을 도모하고, 기계와 컴퓨터를 사용자가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분석하고 설계하는 ‘인간공학’, △기업에서 활용되는 각종 정보시스템과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네트워크 정보기술의 전략적인 활용 방안을 연구하는 ‘정보시스템공학’, △이러한 목적을 지닌 다양한 현실의 문제들을 모델링하고 그 목적에 부합하는 최적의 해결책을 효율적인 방법으로 풀어내는 방법론을 연구하는 ‘최적화공학’ 등을 연구합니다.

경영공학 분야는 △환율이나 금리 변동 등에 따른 재무상의 여러 가지 위험을 파악, 관리하고 옵션이나 선물 등 새로운 금융상품을 분석, 개발하는 방법론을 연구하는 ‘금융공학’, △비즈니스 시스템의 혁신 및 기술혁신을 위한 전략적 접근 방안을 모색하는 ‘기술경영’, △공급자, 생산자, 분배자, 고객 등으로 구성된 공급망의 본질과 특성을 파악하고, 공급망 상에서 자원, 정보, 재무 등의 흐름이 최적화되도록 이를 통합, 관리하는 방법론을 연구하는 ‘공급망경영’ 등을 연구합니다.

Q2. <연구분야> 시스템 통합과 최적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
산업경영공학과에서는 어떤 연구를 하고 있을까요? 크게 Business Analytics(BA) 연구, Smart Service System 연구, Systemic Risk Management(SRM) 연구로 나눌 수 있습니다. BA 연구는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업의 의사결정, 전략 수립 등을 지원하기 위한 통계적 기법 및 최적화 기법 기반의 정량적 분석 기술을 연구합니다. 우리가 많이 들어본 데이터마이닝, 프로세스 마이닝 등이 위의 연구에 해당합니다. Smart Service System 연구는 Service system의 아키텍처, 프로세스, 운영을 이해당사자들의 요구와 상황에 맞게 최적화하는 기술을 연구합니다. 예를 들어보면 스마트 홈,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 교통시스템, 스마트 공장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SRM 연구는 국가적, 사회적, 기업 전사적 차원에서의 위험들을 보다 다각적인 측면에서 접근하여 위험요소 간의 상호 연관성을 고려한 시스템적 위험관리에 대해 연구를 수행합니다. 이렇게 산업경영공학과 기술의 발전과 글로벌화, 제품 수명주기의 단축, 제품과 서비스의 결합 등의 변화에 발맞춰 포스텍 산업경영공학과는 조직의 효과적인 최적화와 지속적 개선을 이룰 수 있게 하는 지식기반과 기술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3. 포스텍 산업경영공학과에서 이렇게나 다양한 분야를 연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포스텍 산업공학도는 공부만 하나요? 당연히 아닙니다. 포스텍 산업경영공학과는 인적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과 단합 프로그램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교 내부적으로 산업경영공학과 학부생, 대학원생, 교수님, 학과사무실 선생님들까지 참여하는 5월의 체육대회와 졸업생 분들의 멋진 강연과 칵테일파티 등의 다양한 행사가 있는 산경인의 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내 과 행사를 통해 학부생과 대학원생 그리고 교수님들과의 인적 네트워크를 보다 단단하게 다질 수 있습니다. 또한 타 대학의 산업공학과 학생들과 만나 교류할 수 있는 FIELD CAMP 등 다양한 대외 활동들 역시 준비되어 있어 지리적 단점에서 벗어나 보다 넓은 단위의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현대사회에서 산업경영공학은 ‘시스템 통합’과 ‘최적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 및 ‘삶의 질’을 우선으로 하는 산업 환경 조성을 위한 학문으로서 중요한 위치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이렇게 매력적인 산업경영공학에 한 번 관심을 가져보시는 것은 어떤가요?

157-09-w
글_윤승렬 산업경영공학과 15학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