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테키안

2019 여름호 / 복면과학

2019-07-18 73

‘디지털의 아버지’ 클로드 섀넌

클로드 섀넌 사진

여러분들은 컴퓨터와 관련된 사람을 생각하면 누가 떠오르나요? 아마 대부분 앨런 튜링이나 빌 게이츠와 같이 유명한 사람들을 떠올릴 텐데요. 그렇다면 혹시 클로드 섀넌이라는 사람을 들어본 적 있나요? 이번 복면과학에서는 ‘디지털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클로드 섀넌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이 이 글을 읽고 난 후에는 컴퓨터 하면 클로드 섀넌을 먼저 떠올리게 될 것입니다. 그럼 클로드 섀넌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클로드 섀넌은 1916년 미국의 미시간주에서 태어나 미시간대학교에서 전기공학과 수학을 전공했습니다. 이후 전기공학에 흥미를 느낀 클로드 섀넌은 MIT에서 전기공학으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게 됩니다. 여기서 역사상 최고의 석사 논문 중 하나로 평가받는 논문이 탄생합니다. 그것은 바로 ‘디지털 논리회로’의 이론을 창시한 것입니다. 디지털 논리회로 이론은 전자 회로를 통해 모든 불(bool) 논리를 구현할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 이러한 디지털 논리회로는 이후에 창시될 정보이론에 대한 핵심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더 놀라운 사실은 클로드 섀넌이 이 논문을 작성했을 때의 나이가 고작 22살이었다고 합니다.

클로드 섀넌은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난 후 벨 연구소에서 암호 해석가로 일하게 됩니다. 이때 연구한 내용을 가지고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정보통신의 수학적 이론>이라는 논문을 발표합니다. 이 논문으로 인해 정보이론이 창시되었고, 정보이론은 현재 디지털 통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이론으로 손꼽히게 됩니다. 정보이론은 정보를 처리하거나 전송할 때의 데이터를 최대한 많이 보낼 수 있도록 정량화하는 이론인데, 클로드 섀넌은 ‘정보 엔트로피’라는 단위를 도입하여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정보이론은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ZIP이나 MP3 파일에 적용되고, 그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클로드 섀넌은 샘플링 이론을 창안하여 이전까지 아날로그로 이루어진 전자 통신 방식을 디지털로 바꾸는 데 기여했습니다.

이렇게 똑똑하고 컴퓨터의 발전에 있어서 큰 업적을 남긴 클로드 섀넌,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클로드 섀넌은 이러한 업적 이외에도 재미있는 일화를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도 유명합니다. 클로드 섀넌은 저글링을 무척이나 좋아했다고 하는데, 가장 유명한 일화는 클로드 섀넌이 벨 연구소에서 일하고 있을 때 연구실 복도에서 외발자전거를 타면서 저글링을 했다는 것입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직접 저글링 하는 로봇을 만들기도 하고, 저글링을 더 잘하기 위해서 저글링 측정기와 그와 관련된 이론도 만들었다고 합니다.

저글링 로봇사진, 저글링하는 클로드섀선 사진

클로드 섀넌 사진

이미지 출처

1 (저글링 로봇)https://hackernoon.com/the-top-hacks-of-a-certified-genius-claude-shannon-at-play-30137b4424b4

2 (저글링하는 클로드 섀넌)https://hackernoon.com/the-top-hacks-of-a-certified-genius-claude-shannon-at-play-30137b4424b4

3 (클로드 섀넌) https://time.com/4313341/google-doodle-claude-shannon/

클로드 섀넌은 저글링 말고도 체스에도 관심이 많아서 체스와 관련된 알고리즘을 고안했습니다. 이 알고리즘은 당시의 컴퓨터에 적용할 수 없어서 단순히 이론뿐이었고, 인공지능이라는 개념도 없었던 시대였습니다. 하지만 이 알고리즘은 후에 딥 블루라는 체스 인공지능 알고리즘의 기반이 되었고, 체스의 일인자인 가리 카스파로프를 이기는 데 성공했습니다. 클로드 섀넌의 업적으로 인해서 현재 우리가 편하게 여러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만약 클로드 섀넌이 없었다면 우리는 아직도 아날로그 방식으로 정보를 주고받았을 수도 있겠죠. 왜 앞에서 클로드 섀넌을 ‘디지털의 아버지’라고 불렀는지 이제 알겠죠? 이 글을 읽고 계시는 포스테키안 구독자분들, 파일을 전송하거나 압축할 때 클로드 섀넌을 한 번씩 떠올려 주세요! 더운 여름 시원하게 보내시고, 가을호에서 만나요~.

알리미 23기 컴퓨터공학과 17학번 문새미

알리미 23기 컴퓨터공학과 17학번 문새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