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Welcome to POSTECH’ 2014학년도 입학식 식사

2014-03-14292

2014학년도 입학식 사진


Welcome to POSTECH!

 

포스텍에 입학한 신입 학부생, 대학원생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그리고, 자녀를 훌륭하게 길러주신 학부모님 여러분께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오늘 입학식을 통해 여러분의 모교로서 2 보금자리가 포스텍은 1986 국내 최초의 연구중심대학을 표방하며 개교하여 지난 28년간, ‘영감을 받은 학생들이 마음껏 배울 있는 세계적인 고등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세계적으로 탁월한 연구기관 되기 위해 구성원이 열과 성을 다해 한결같이 매진해 왔고 앞으로도 world-leading 대학이 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같은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며, 국가와 인류에 봉사하기 위한 포스텍의 분명하고 확고한 비전을 명심하고 자랑스런 포스텍의 일원이 것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친애하는 신입생 여러분!

 

여러분들이 과학기술자의 길을 선택하기는 하였지만, 이루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와 꿈은 저마다 다를 것입니다. 여러분이 포스텍에서 함께 하는 시간들을 통해 성장을 하도록 지향점을 분명히 하고 스스로를 부단히 연마하여, 앞으로 20~30 후에 진정한 의미있는 성취와 성공을 이루기를 간절히 바라며 가지 당부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대학 입학을 목표로 여기고 성취를 이루었다고 여기는 우를 범하지 말기 바랍니다포스텍에 입학하였다고 하여 이것으로 여러분의 행복하고 성공된 인생이 보장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포스텍에서 어떤 태도로 얼마만큼 알차고 값진 시간으로 만들어 나갔느냐에 따라 좌우될 것입니다. 세상을 바라보는 다양하고 균형적 시각을 기르며, 감사해 하면서 포스텍에서의 학업생활을 통해 높은 꿈을 꾸고 크게 도약하는 발판으로 삼아야 것입니다.

 

둘째, 기회의 문은 구하고 두드리는 자에게 열린다는 것입니다. 규율과 제약을 감수하고 따르던 지금까지의 고등학교 시절까지와는 달리 대학은 여러분의 자유의지에 따라 맘껏 누릴 있고, 기회를 만들 있습니다. 여러 유혹을 자제하며 이겨내고, 스스로의 생활을 적절히 제어할 있는 합리적 이성으로 강의실 안과 어디에서나 전문적 지식을 축적하고 인성을 함양할 있는 기회로 삼도록 여러분에게 주어진 모든 것을 활용하고 주변의 조언이나 도움을 받는데 주저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셋째, 자질과 역량은 노력에 비례하여 발전한다는 마음으로 배우고 익히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기 바랍니다. 지성, 인성, 도덕성의 기반을 튼튼히 하고 국어와 영어구사능력, 커뮤니케이션과 대인관계 기술과 리더십을 기르며 폭넓은 경험을 쌓아나가야 것입니다.

 

더불어, 특히 대학원 입학생 여러분에게 당부말씀 드립니다. 여러분은 장차 우리나라 과학기술계를 리드하고 세계를 무대로 활약해야 글로벌 리더로 성장해가야 합니다. 대학원 과정 동안 독립적인 학자와 과학기술 전문가로 성장할 기반을 확고히 마련하도록 어렵지만 열정과 끈기를 갖고 도전하며 실패에서 배움을 구하기 바랍니다. 연구실과 학과의 경계를 넘어 융합연구를 도모하도록 학문의 동향과 변화에 관심을 기울이고 사고의 폭을 넓히고 협업하면서 창의적이고 혁신적 자세를 견지하고 개발해 나가야 것입니다.

 

그렇지만, 지금까지 제가 말씀드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과 가족 뿐만 아니라 주변 이웃과 타인을 위하는 봉사와 섬김을 생활화하고 높은 윤리도덕성을 갖춘 참된 인성을 가진 과학기술자가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교내외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실천해 나가다 보면, 여러분의 인성이 더욱 성숙해지는 것은 물론이고 전문적 지식과 역량도 강화되며 새로운 꿈과 비전을 열어줄 것입니다.

 

자랑스런 포스텍 신입생 여러분!

 

여러분이 원대한 꿈을 키우고,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역량과 탄탄한 기반을 쌓아 세계 무대에서 당당히 활약하는 인재로 성장하는 이상으로 포스텍에 있어 영광스러운 일은 없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갖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발굴하여 키워나가도록 하고, 열정을 갖고 도전하도록 동기 부여를 해주며, 모델이 되며, 교육과 훈련에 부족함이 없도록 포스텍 교수와 직원은 정성을 기울일 것임을 약속드리며, 좋은 기억으로 남는 훌륭하고 알찬 대학생활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끝으로, 여러분에게 문화유산의 중요성과 보는 눈을 길러주고 앞날을 격려해주고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사학자이신 유홍준 선생님께서 귀한 시간 내주시어 참석해 주셨습니다. 깊이 감사드립니다.

 

다시 한번 신입생 여러분들의 입학을 축하하며, 여러분의 앞날을 축복합니다.

 

감사합니다


포항공과대학교 총장 김용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