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기계 김예슬 씨, ‘나노코리아 2021’서 금상 수상

2021-08-24 417

기계공학과 통합과정 김예슬 씨(지도교수: 기계공학과·화학공학과 노준석)가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으로 열린 ‘나노 코리아 2021(NANO KOREA 2021)’에서 금상을 받았다.

나노코리아2021은 나노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연구자의 사기를 북돋기 위해 개최되는 심포지엄으로,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일반 참가자(초청 발표 제외) 중 우수 발표자를 선정해 대상 1명, 금상 2명, 은상 3명을 수여했다.

김 씨가 발표한 논문 ‘카이랄 광결정 구조에서의 스핀-밸리 표면파 (Spin-valley Locked Edge States in Chiral Photonic Crystal)’는 양자 스핀 홀 효과와 밸리 홀 효과를 동시에 가지는 ‘스핀 밸리 고정 키랄 광결정’을 설계함으로써, 특정 주파수를 갖는 광자를 스핀과 밸리 상태에 따라 방향성 있게 전파시킬 수 있음을 보였다. 김 씨는 이 연구를 통해 매우 효율적이고 강력한 신호 전송에 대한 놀라운 가능성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나노 코리아 2021에서 금상을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

김 씨는 “큰 학술대회에서 발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며 “앞으로 저희의 연구가 광통신 및 토폴로지 스핀트로닉스와 같은 다양한 영역에 적용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