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보도자료]포스텍 공동연구팀, 국제 데이터베이스 학술대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POSTECH 컴퓨터공학과 안희갑・황승원 교수 연구팀이 국제 데이터베이스 학술대회인 SSTD(International Symposium on Spatial and Temporal Databases) 2009에서 최우수논문상(Best Paper Award)을 수상했다.
안희갑・황승원 교수, 석사과정 손완빈・박사과정 이무웅씨 팀은 8일 덴마크 알보그(Aalborg)에서 열린 제 11회 SSTD에 참석, ‘공간적 스카이라인 질의: 효과적인 기하학 알고리즘(Spatial Skyline Queries: An Efficient Geometric Algorithm)’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해 수상했다.
이 논문은, 많은 데이터 가운데 유용한 상관관계를 발견하는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과정에서, 선호도 분석에 사용되는 스카이라인 질의에서 공간적 성질을 가진 자료를 분석할 때 사용하는 ‘공간적 스카이라인 질의’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의 오류를 지적하고, 이를 대체할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제시하여 주목을 받았다.
연구팀은 “이 연구 결과에서 제시된 알고리즘은 정확도는 물론 획기적인 성능 향상이 확인되어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성과는 컴퓨터이론과 데이터베이스 분야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로, 앞으로 관련 분야에서 공동연구가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STD는 1989년부터 2년마다 개최되는 시공간적 데이터 관리(spatio-temporal data management) 분야의 최고 권위의 국제학술대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