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보도자료] 포스텍-신풍제약 산학 공동연구 첫 결실

2013-05-06 1,304

포스텍-신풍제약 산학 공동연구 첫 결실
– 수술후 염증 및 유착 막는 신개념 유착방지제 ‘메디커튼’ 개발
– KFDA 승인 및 CE 인증 획득으로 국내 및 유럽시장 진출 본격화

포스텍(POSTECH) 신소재공학과 한세광 교수 연구팀이 신풍제약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생체고분자 히알루론산과 하이드록시에틸스타치를 이용한 신개념 유착(adhesion, 癒着) 방지제 메디커튼Ⓡ을 개발하여 의료시장에 내놓으며 상용화의 첫 결실을 맺었다.
 

세브란스병원 등 6개의 병원에서 실시된 자궁내막근종 등 자궁경을 통한 수술 환자 213명에 대한 임상시험과 서울아산병원 등 3개의 병원에서 실시된 복강경 수술환자 91명에 대한 임상시험을 통해 유착방지제 메디커튼Ⓡ의 안전성 및 탁월한 유착방지 효능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KFDA(한국식품의약품안전처) 승인을 받았고, EU(유럽연합) CE(Comunaute Europeenne) 인증에 성공하여 유럽 의료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한세광 교수는 신풍제약과 공동으로 히알루론산 유도체를 이용한 성형수술용 필러, 관절윤활제, 간질환 맞춤형 단백질 약물전달시스템 개발 및 상용화 연구를 활발히 수행 중에 있으며, 세계적 수준의 나노의약 (nanomedicine) 개발을 위해 하버드 의과대학과의 공동연구 및 해외 전임상시험을 진행 중에 있다.
 

한세광 교수는 히알루론산 유도체 및 다양한 생체재료를 이용한 나노의약 개발과 관련하여 최근 3년 동안 생체재료 분야 세계 최고 수준의 Advanced Materials, Angewandte Chemie, ACS Nano, Biomaterials 논문 17편을 포함하여 총 33편의 논문을 SCI 저널에 게재하였다.
 

한세광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개발한 유착방지제 메디커튼Ⓡ은 POSTECH-신풍제약의 산학 연구를 통한 첫 사업화 사례로 현재 진행 중인 공동연구를 통해 다양한 나노의약 제품을 상업화하여 바이오/제약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