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제4회 ‘POSTECH SF 어워드“ 개최

2023-11-28 175

[이공학적 지식과 인문사회학적 상상력의 창조적 융합 실현 목표]

[내년 1월 7일까지 ’SF 단편소설‘, ’SF 미니픽션‘ 부문 접수]

POSTECH은 내년 1월 7일까지 ‘제4회’ POSTECH SF 어워드‘를 개최한다.


SF(Science Fiction, 과학소설)는 문학과 영화, 드라마,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상력의 원천이 된다. 소통과 공론 연구소가 주관하는 ’POSTECH SF 어워드‘는 이공계 학부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유일의 SF 공모전으로 이공계 학생들이 창의적 · 논리적 사고력을 키울 기회를 제공한다.

공모 부문은 분량에 따라 SF 단편소설(원고지 90매)과 SF 미니픽션(원고지 25매, 2편)으로 나뉜다. 전통적인 단편소설 형식 외에 최근 다양한 매체에서 시도하고 있는 미니픽션을 SF와 결합해 이공계 전공자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새로운 서사적 스타일을 모색한다.

휴학생 포함 국내 이공계 학부생 · 대학원생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당선작 수상자에게는 상금 500만 원(단편소설), 300만 원(미니픽션)과 POSTECH 총장상이 수여된다. 공모전 접수는 이메일(postech-icp@postech.ac.kr)로 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icp.postech.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수상자는 내년 2월 중 발표된다.

김민정 소통과 공론 연구소장은 “이공계 학부생과 대학원생들이 글쓰기를 통해 인문학적 감수성을 키우고 사회와 소통함으로써 공모전과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POSTECH SF 어워드‘는 올해로 4회를 맞이했으며, SF 창작 활동을 지망하는 이공계 학생들의 등용문 역할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