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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 탐방] 패션과 AI의 만남, 디자이노블

  • 등록일2024.12.16
  • 조회수38649

소비자들의 취향을 저격할 수 있는 패션 디자인 패션과 AI의 만남, 디자이노블


  안녕하세요, 포스테키안 구독자 여러분! 알리미가 교내외 유명 기업 및 연구실을 탐방하는 알턴십이 열네 번째 이야기를 가져왔습니다. AI 열풍이 불고 있는 요즘, 각종 매체에서 AI가 그림을 그려주는 것을 보셨을 수도 있을 텐데요. AI는 다양한 데이터를 학습하여 우리가 원하는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그렇다면 AI가 소비자들의 취향을 저격할 수 있는 패션 디자인도 만들어줄 수 있을까요? 바로 포스텍의 동문 기업인 ‘디자이노블’이 AI를 활용하여 패션 상품을 디자인한다고 합니다. 디자이노블은 2021년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AI 온라인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차지하고, 2022년에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아기 유니콘’으로 선정되는 등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기업인데요. 그럼, 디자이노블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 상품 기획의 전 과정에 걸친 AI 디자이노블은 처음에는 이미지 생성 AI를 통해 패션 상품 등을 디자인하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단순히 디자인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 기획 전반에 걸쳐 도움을 주는 AI 서비스를 직접 만들어 활용하고 있습니다. 상품을 기획할 때 시장을 분석하고, 상품을 분석하며, 상품을 디자인하는 작업을 AI에 도움받는 것이죠. 예를 들어, 시장 분석 단계에서는 AI를 통해 사용자들의 검색 추이를 분석합니다. AI가 정리해 준 검색 추이를 보며, 어떤 키워드가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인기 있는지 쉽게 판단할 수 있죠. 다음으로 상품 분석 단계에서는 텍스트 분석 AI를 통해 사용자의 반응을 분석하여, 상품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에서 했던 분석을 바탕으로 원하는 디자인을 정한다면, 이미지 생성 AI가 그 디자인을 만들어 줍니다. 사수님께서는 이렇게 상품을 기획하는 복잡한 과정을 AI와 함께 하니 정말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단계별로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 시장 분석 단계, 키워드의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이노블에서 만든 AI 서비스는 시장 분석 단계에서 크게 4가지 항목에 대한 분석을 제공해 줍니다. 시장 분석 단계에서는 먼저 트렌드를 인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트렌드를 인지하기 위해서 ‘키워드 순위’ 항목을 참고하면, 사용자 검색 키워드가 어떤 흐름으로 변화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촬영일 당시에는 패딩 관련 키워드의 검색량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키워드 순위뿐만 아니라, ‘키워드 분류’ 항목을 참고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단순히 겨울이기 때문에 패딩 관련 키워드 검색량이 증가한 것인지, 과거와 비교하여 전반적으로 패딩의 인기도가 높아지고 있는지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죠. 다음으로, ‘키워드 비교’ 항목이 있는데요. 패딩에도 롱 패딩, 숏 패딩, 경량 패딩 등이 있듯이, 큰 범위의 키워드 내에서 작은 범위의 키워드들이 어떤 경향을 가졌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쟁사 분석’ 항목을 참고하여 인기 있는 키워드의 상품들을 실제로 경쟁사에서는 어떤 비율, 가격대 등으로 판매하고 있는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판매자가 키워드의 순위, 분류, 비교 및 경쟁사 분석 등 AI가 도출해 낸 결과를 참고하면서 중요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빠르고 쉽게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더 수월하게 어떤 상품을 준비해야 할지 결정할 수 있죠.  


 # 상품 분석 단계, 근데 이제 텍스트 AI를 곁들인 시장을 분석하여 어떤 상품을 판매할지 결정했다면, 이제 그 상품에 대한 분석이 필요할 것입니다. 디자이노블은 상품 분석 단계에서 사용자의 반응을 보기 위해 텍스트 분석 AI 서비스를 만들었는데요. 어떤 상품의 사용자 리뷰 텍스트들을 학습하고 분석하여, 그 상품을 사용한 사람들의 리뷰를 요약해 줍니다. 예를 들어 판매자가 한 패딩의 두께와 무게에 대한 사용자들의 생각을 알고 싶을 때, 이 서비스는 그 패딩에 대한 1,000개 이상의 최근 리뷰 중 무게와 두께와 관련한 부분을 모두 분석하여 요약해 주는 것이죠. 따라서 판매자가 상품 제작에 있어 세세한 부분을 결정하기 위해 리뷰를 일일이 확인할 필요 없이, 디자이노블의 AI 서비스를 활용하면 빠르게 좋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상품 디자인 제작, 근데 이제 이미지 생성 AI를 곁들인 시장에 대한 분석과 상품에 대한 분석을 마쳤다면, 최종적으로 상품을 분석 결과에 맞게 디자인해야 할 텐데요. 상품 디자인 단계에서는 이미지 생성 AI를 활용합니다. 판매자가 원하는 방향의 상품 이미지를 AI가 직접 생성함으로써 실제 상품을 어떤 디자인으로 제작할지 참고할 수 있는 것이죠. 사수님과 함께 이미지 생성 AI 서비스의 데모 버전을 직접 볼 수 있었는데요. 판매하고자 하는 컨셉과 비슷한 상품의 사진을 가지고 와서 이 서비스에 넣어주면, AI가 이 이미지를 기반으로 유사한 상품 이미지를 생성해 주었습니다. 실제로는 이미지를 넣는 과정을 자동으로 반복하게 만들어서, AI가 많은 양의 이미지를 생성하기 때문에 판매자는 가장 마음에 드는 한 장을 골라 참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와 박태준 알리미도, 이 서비스의 데모 버전을 직접 체험해 보았는데요. 포스텍의 마스코트인 포닉스 이미지를 넣어 보니, 다양한 버전의 포닉스 이미지가 생성되는 것이 매우 재미있었습니다.  


 

 # 디자이노블의 비전 마지막으로 정헌영 사수님께 디자이노블의 비전에 대해 여쭤보았습니다. 그림을 그릴 수 없는 사람이 AI를 통해 다양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듯이, AI의 장점은 학습시킬 데이터만 충분히 주어진다면 누구나 AI의 도움을 받아서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그래서 지금은 디자이노블이 패션 회사로써 일하고 있지만, 향후에는 더 넓은 범위에서 AI를 통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적용하려고 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패션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으로 AI의 활용을 확장해 나가겠다는 디자이노블의 비전을 들으며, 열정과 도전 정신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과거의 도전으로 패션과 AI를 접목한 현재의 디자이노블이 만들어졌듯이, 현재의 도전으로는 미래에 훨씬 성장한 디자이노블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들었습니다. 

저와 여러분들도 발전한 자기 자신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며 살아봅시다!   


글. 컴퓨터공학과 23학번 29기 알리미 김정연 알턴십 인턴. 컴퓨터공학과 23학번 29기 알리미 김정연 x 컴퓨터공학과 23학번 29기 알리미 박태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