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과학을 기반으로 AI/ICT, 에너지·소재, 바이오·헬스, 스마트 기술등주요 분야에 전략적으로 집중합니다.또한 창의적 연구와 혁신적인 성과로 미래 사회를도하는 첨단 기술개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기초과학
포스텍은 기초과학과 공학 분야 중 차세대 신소재와 같은 중점 전문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연구를 지향합니다. 가속기연구소, 막스플랑크 한국/포스텍연구소, 아태이론물리센터, 친환경소재대학원, 나노융합기술원 등 아시아 최고 수준의 연구기반으로 세상을 한 걸음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발견과 발명을 기초•응용과학 연구로 찾고 있습니다. 포스텍은 3개의 기초과학연구원(Institute for Basic Science, IBS) 산하 캠퍼스 연구단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연구업적을 가진 과학자들이 수학, 물리, 화학 분야에서 모험적이고 창의적인 연구를 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 공학 분야의 리더로서 포스텍이 수행하는 융복합 연구와 교육의 대표적인 예로, IT융합공학과(CiTE)가 있습니다. CiTE는 한국의 IT 분야의 강점이 있는 세계적 수준의 영향력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 역량과 협업, 또 기업가정신을 강조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해 향후 IT기업들의 혁신을 앞당겨 경쟁력을 강화하고 세계 초일류 기업이 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져나가고 있습니다.
포스텍은 우수한 연구성과와 통찰력으로 기업에 필요한 혁신적인 기술개발을 주도합니다. 기업과 상호보완할 수 있는 전략적 관계를 만들어 신산업을 창출하는 연구중심대학의 새로운 산학협력 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또 포스텍 구성원과 동문들이 창업한 50여 개 벤처기업이 참여한 협의체 APGC(Association of POSTECH Grown Companies)에서는 대학 내 창업자들에게 기업가정신 교육, 창업멘토링, 엔젤투자, 경영자문 등 실질적으로 지원해 창업기업의 성장과 창업 활성화에 기여합니다. 또한 기업가정신을 확산시키기 위해 기술동향분석서비스(Technology Trend Analysis) 및 특허포트폴리오(IP Portfolio), 핵심특허와 그 전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새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울러 대학의 기술사업화센터를 설립, 보유 기술을 기업에 공개해 활용도를 극대화하고 기술이전 중개, 애로기술 지원 사업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포스텍은 연구문화 활성화를 위해 포스텍 고유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내 연구를 소개합니다’는 포스텍 구성원(대학원생, 학부생, 교수, 연구원 등)들이 본인의 연구내용이나 전공지식을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3분 동안 발표하는 대회입니다. ‘융합연구집담회’는 융합연구 문화조성 및 교원 간 연구 분야 교류를 위한 지원 사업으로, 새로운 아이디어와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는 기회를 마련합니다. 이런 프로그램들로 전공 상관없이 서로의 연구를 공유하고 이야기하는 문화를 만들고, 연구성과의 확산으로 융합연구를 활발히 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