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POSTECH 대학원생 김성연 씨, 구글 PhD 펠로우십 선정

2023-11-07 390

컴퓨터공학과 통합과정 김성연 씨(지도교수 곽수하)가 ‘2023 구글 PhD 펠로우십 프로그램’의 수혜자로 선정됐다.

최근 구글은 홈페이지를 통해 ‘2023 구글 PhD 펠로우십 프로그램’ 대상자 67명을 발표했다. 알고리즘, 헬스(health), 모바일 컴퓨팅, 자연어 처리, 양자 컴퓨터 등 13개 분야 중, 김성연 씨는 ‘기계 인식, 음성 기술과 컴퓨터 비전(Machine Perception, Speech Technology and Computer Vision)’ 부문 대상자로 선정됐다.

그는 데이터 간의 거리 관계를 인공 신경망으로 학습하는 심층거리 학습(Deep Metric Learning)과 데이터 표현 학습(Representation Learning)의 빠른 수렴을 가능케 하는 손실 함수를 개발하여 주목을 모았다.

또, 최근에는 인공지능이 데이터 간 연속적, 계층적 관계를 표현할 수 있는 인공지능 학습 방법을 다수 발표해 학계의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한편, 구글은 지난 2009년부터 컴퓨터 과학과 관련 분야에서 미래 기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우수한 전세계 대학원생을 발굴, 지원하기 위해 PhD 펠로우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구글 PhD 펠로우로 선정된 학생들에게는 장학금을 비롯해 구글 전문가와의 토의와 피드백 기회가 주어지며, 올해 우리나라 대학에서는 김성연 씨를 비롯해 서울대와 KA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 고려대 소속 학생 등 총 5명이 선발됐다. POSTECH에서는 지난 해 민주홍 씨가 같은 분야에서 선정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