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POSTECH, ‘2022년 ATE 가속기 여름학교’ 성료

2022-08-16 145

POSTECH이 ‘2022 ATE(Accelerator Technology Expert) 가속기 여름학교’를 최근 성료했다.


가속기 분야 최정예 인력양성을 목표로 첫발을 뗀 ATE 가속기 여름학교는 포항가속기연구소 과학관에서 지난 8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진행됐다. POSTECH을 비롯해 6개 공동연구대(UNIST, GIST, 부산대, 서울대, 조선대, 동국대(WISE캠퍼스)) 교수로 구성된 국내 최정상 강사진은 학생 70여 명을 대상으로 가속기 분야 핵심 지식을 전달했다.

이 프로그램은 가속기 인력양성 및 활용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올해 5월 POSTECH과 6개 공동연구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이 사업의 가속기 인력양성 부문에 선정됐다.

사업 주관기관인 POSTECH은 공동연구대와 ‘미래기반 가속기 전문인력양성 사업단’을 운영하고, 2027년까지 6년 동안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차세대 가속기 분야의 주역이 될 석·박사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대형 입자가속기의 건설과 운영에 필요한 전문 인력의 부족 사태를 해소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TE 가속기 여름학교 박용운 교장(포항가속기연구소)은 “이번 여름 학교에서는 원형 방사광 가속기에 관한 물리와 기술, 방사광 응용 분야를 집중 조명했다”며 “동시에 대형 첨단가속기 시설인 3세대(PLS-II)·4세대 방사광 가속기(PAL-XFEL)의 견학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석·박사 과정 학생의 가속기에 대한 이해도를 고취시킬 수 있었다”고 말했다.

가속기 인력양성 및 활용지원 사업단 윤건수 사업단장(첨단원자력공학부 교수)은 “POSTECH이 지난 30여 년간 포항 방사광 가속기를 운영하며 쌓아온 노하우를 전수하고, 최첨단 연구를 수행할 전문 인력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점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